학교에서 보물찾기/나는 사회 교사다.

[사회문제탐구] 소논문 작성 8 - 연구결과(자료 분석)

지지파 2023. 7. 14.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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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 결과는 자료를 수집해서 분석한 결과입니다. 그러면 무엇을 분석할까요? 다시 서론으로 돌아가 봅시다. 나는 이러한 이러한 이유에서 연구가 필요해서 이런 저런 목적으로 연구를 하려고 한다. 그런데 이 목적을 위해서 ‘***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를 알아보려고 한다’ 고 연구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연구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죠. 그리고 연구 결과, 가설이 채택, 기각되는지를 밝히는 것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연구 문제에 대한 답을 빠짐없이 하는 것입니다. 두 개가 일치하지 않으면 앞뒤가 맞지 않을뿐더러 연구 목적과 필요성까지 흔들리게 됩니다. 
  • 자료 분석은 양적 연구인지, 질적 연구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질적 연구의 경우 자료 수집과 동시에 분석이 들어갑니다. 면접 및 관찰 내용을 분석해보고,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다시 물어보거나 더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통해 추가로 자료를 수집합니다. 그러면서 계속 상징 속 의미들을 해석하는 것이죠.
  • 양적 연구에서 자료 분석은 통계를 의미합니다. 실험법의 경우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통일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죠? 그러기 위해서는 t검정(단일표본 t검정, 독립표본 t검정), ANOVA 분석 등을 통해 표본간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전, 사후 검사도 분석을 해야 하고요.
  • 두 변인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인과관계를 분석해야 합니다. 상관관계를 알기 위해서는 상관계수 r을 구해야 하고, 인과관계를 알기 위해서는 회귀분석을 해야 합니다. 구조방정식 모형 등 다양한 통계 방법이 있는데 모두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 이러한 것을 하기 위해서는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간단한 것은 excel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전문 통계 프로그램인 SPSS, 오픈 통계프로그램인 R을 쓸 수도 있습니다. SPSS는 초보자도 데이터를 입력하고, 해석하는 방법만 익히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쉬울 수도 있습니다. 통계 논리를 이해하는 것은 아주 어렵거든요. 
  • 제 생각에는 통계 등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excel에서 추가기능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 추가 기능 방법 : 파일-옵션-추가기능-<분석 도구 VBA, 분석 도구 팩> 추가 기능을 설치
  • 사용 방법 : 메뉴-데이터-데이터 분석-통계 데이터 분석

  • 여러분은 고등학생이기 때문에 단순히 평균을 비교하는 정도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오차 범위 5%에서 유효하다’ 그 논리를 이해하는 것은 사실 꽤나 어렵습니다. 
  • 하지만 분석 과정에서 중요한 오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유명한 ‘상관관계를 인과관계로 받아들이는 오류’입니다. 앞서 ‘공부 시간과 성적과의 관계’의 예를 보았죠? 정말 공부 시간이 길수록 성적이 높을까요?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공부 시간이 많은 것은 아니고요? 무엇이 무엇의 원인인 것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음에도 원인 결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함부로 인과 관계가 있다라고 해서는 안됩니다. 인과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회귀분석을 해야 하거든요. 당연히 고등학교 수준을 넘는 것이고요.(할 수 있으면 해도 됩니다) 상관 관계도 그렇습니다. 상관 계수 r을 구해서 r값에 따라 강한 상관, 약한 상관, 상관없음 등으로 판정합니다. 
    • 그래서 상관 관계가 있다, 인과 관계가 있다라는 것은 통계학적으로 뒷받침해야 하기 때문에 성급하게 결론을 내려서는 안됩니다.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상관이 있다’ 정도로 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 연구 결과를 제시할 때는 표나 그래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를 길게 서술해 놓은 것보다 보기 좋고, 이해하기 쉽거든요. 그렇다고 표나 그래프만 뚝 던져놓으면 안됩니다. 그 표나 그래프가 의미하는 바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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