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에서 보물찾기

중국 자동차 백두산 여행3-백두산 인근 숙소 구하기

지지파 2024. 7. 31. 00:05
반응형

우선 백두산 인근 지역을 이해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1. 백두산, 연변, 집안

백두산을 오르는 길은 중국의 북파, 서파, 남파, 그리고 북한에서 오를 수 있다. 북쪽에서 백두산을 관광하기 위해서는 이도백하(二道白河)라는 마치 속초나 강릉에 온 듯한 곳에서 잠을 자야 한다. 거기서 연변까지 1시간 반 정도면 갈 수 있다고 한다. 연변에 가면 윤동주 생가, 용정, 일송정 등을 갈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집안은 고구려 광개토대왕비, 장군총이 있는 고구려 유적지가 있으며 바로 강을 건너면 북한 땅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이도백하에서 4시간 반 정도 거리이다. 백두산만 보고 오기에는 너무 아깝고, 둘 중 하나를 포함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 

 

 

2. 서파 숙소

북파이든, 서파이든 백두산을 가기 위해서는 유객집산중심(长白山 (北,西)景区游客集散中心)으로 가서 수속을 마치고 버스를 타야 한다. 중심이 영어로 center이니 여객이 모이고 흩어지는 센터라는 뜻일 것이다. 서파 쪽 센터는 푸쏭현 송강하진(吉林省 白山市 抚松县 90 米 邮政编码: 134511) 松江河镇(송강하진)에 있다. 그러니까 이 지역에 숙소를 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 부근 숙소는 1번과 2번에 많이 모여 있는데 2번은 스키장 등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지만, 비싼 완다 리조트 지역이고, 1번은 센터에 걸어갈 수 있고, 센터 주변에 식당가가 발달한 지역이다.  아래는 구글 지도이다. 

 

2번은 모르겠고, 1번만 더 확대해 보면 다음과 같다. 나는 4번 Changbai Mountain Pool West Wanda Yuehua loft Hotel(长白山池西万达悦华loft酒店)에 묵었다. 저녁은 5번 식당가에서 먹었다. 거리는 1분 거리. 아침에 백두산 입장은 6번에서 했다. 6번이 장백산서경구집유객집산센터이다. 숙소에서 거리는 5분 안쪽이다. 다시 말해 아침에 일어나 7시 30분 첫차를 타는데 매우 좋았다. 위의 지도 2번 지역에서 숙박을 할 경우, 차를 가지고 오던지, 택시 또는 호텔 셔틀을 타야 한다고 들었다. 아래는 중국 고덕지도이다. 

 

3. 북파 숙소

북파 쪽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대부분 이도백하라는 마을에서 묵는다. 한국 관광객들은 대부분 진수학 호텔에서 묵는 거 같다. 예약을 하려고 했는데 가장 먼저 만실이어서 다른 호텔을 예약해야 했다가 나중에 빈방이 나와서 진수학에 예약을 했다. 그러나 위치와 컨디션을 알았다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 거 같다. 다시 한번 위치를 확인해 보자. 아래는 애플 지도이다. 

1번이 백두산 천지이고, 2번이 위에서 설명한 송강하진 서경구유객집산센터가 있는 곳이고, 3번이 북경구유객센터가 있는 이도백하이다. 이 부분을 다시 확대해서 보면 다음과 같다. 

1번은 이도백하에서 첫날 묵은 Royal hot spring hotel(长白山御麓泉度假酒店)이다. 1박 15만 원 수준이고, 노천탕 등 온천과 찜질방이 잘 갖춰져 있다. 호텔 내, 호텔 주변에도 식당이 많다. 2번인 북경구유객센터(长白山北景区游客集散中心)까지 15분 정도 걸린다. 

천지, 장백폭포를 보고 2번에서 3번 금수학호텔(Jinshuihe Hot Spring International Hotel, 长白山金水鹤温泉国际酒店)까지 차로 10분 정도 걸렸다. 온천이 있으나 낡고, 노천탕은 하늘이 가려져 있어 기대 이하였다. 조식도, 베드도 모두 가격 값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제일 짜증 나는 건 호텔 주변은커녕, 호텔 안에도 저녁을 먹을 만한 식당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4번 식당으로 차를 타고 갔다. 어떻게 돌아가는 거 같은데 차로 10분, 걸으면 25분 정도 거리인 듯하다. 먹을 식당이 즐비하고, 거리는 깨끗했다. 심지어 2번 센터까지 차로 3분, 걸으면 25분쯤 걸리는 1.3km에 있다. 

만약 다시 호텔을 잡는다면 4번 지역 호텔을 잡고, 맛있는 거 먹고, 마시지 받고 아침에 일찍 센터로 가는 것이 좋을 거 같다. 4번을 확대하면 다음과 같다. 아래는 고덕지도이다. 

 

백두산 주변에 호텔을 예약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